Load

Load

  • 침묵 속에서 빛나는 길을 개척한다

    HY INDANG CENTER

> 센터 소개 > 센터 소개

센터 소개

만성 간질환은 전세계적으로 6-8억 명 정도이며 이중 약 3백만 명이 세포치료제로 수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른 세포치료제 시장은 1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National Center for Health Statistics에 의하면 미국의 경우 매년 30만 명의 환자가 발병하며 이중 3만 명은 사망하는 난치성 질환이다.

특히 연간 2천명이상의 급성 및 급성화 만성 간 부전 환자가 이식 대기기간 중 사망하고 있다. 간질환의 발병빈도는 증가되는 추세이며 향후 10년 내 환자의 수는 40만 명 이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치료방법 중 가장 효과적 방법은 간 이식이며 이로 인한 의료비용은 나라에 따라 건당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간 이식은 공여자의 부족, 수술 합병증, 면역 부작용 등의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는 상태이다.

줄기세포(stem cell)로 부터 기능성 세포로의 분화 유도를 통한 난치성 질환 치료는 생명공학 분야에서 가장 각광받는 분야이다. 최근 줄기세포를 재생의약재료로써 이용하기 위해 줄기세포의 질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전 세계에서 인간배아줄기세포의 확립, 특성 분석, 유지, 배양 및 세포 주 은행화를 통한 표준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줄기세포로부터 분화되는 간세포의 기능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의 간세포 분화법이 개발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질병 모델에 이식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또한 줄기세포 유래 간세포는 독성연구, 식약 스크리닝, HCV감염 모델에 사용되고 있다.

HY인당 재생의학 줄기세포 연구센터는
세포치료를 위한 기능성 세포를 만들기 위해 여러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연구 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발굴, 교육을 통해 향후 국내 간 질환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인력을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간 질환에 관련된 국내, 국외 연구자와의 적극적인 교류로 세계적인 학문의 흐름을 파악하고 연구 주제를 다양화 하며, 향후 중개연구를 통한 제품을 시장성 있게 만들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하여 간질환 환자 치료의 패러다임의 큰 변혁을 일으킬 수 있는 성과를 거두고자 한다.